특정의 검색엔진에 특화한 대책을 세워도 검색엔진 자체가 알고리즘을 계속 변경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눈앞의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웹사이트 수정이 아닌, 어떤 검색엔진이라도
무시할 수 없는 홈페이지의 헌법과 같은 규칙에 의거한 웹사이트 작성이 가장 중요하다.
헌법이라고 하면 지나친 표현일지도 모르나 검색엔진 최적화 W3C의 권고는 웹마스터로써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스크립트, 스타일시트 등의 웹표준이 SEO보다 기초가 되어야 할 것이다.
1. 검색엔진의 개별적인 알고리즘을 구분한다.
예를 들어, 구글의 경우 외부페이지로 부터의 링크, 야후의 경우 타이틀과 메타태그를 포함한 키워드 기술과 토픽으로써 관련이 있는 페이지로부터의 링크, MSN의 경우 앵커 텍스트가 콘텐츠의 안에 기재되어있는 것 등이 특유의 개별적인 평가방법이다.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을 구별해 두지 않으면 어느 검색엔진에서는 상위에 표시되고 있으나 다른 검색엔진에서는 하위에 표시되어 버리는 눈물 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2. 패널티가 되는 스팸, 되지 않는 스팸
검색엔진이 판단하는 스팸은 검색순위 하락과 인덱스 제거 등의 페널티가 발생한다.
SEO라고 알려진 것이 스팸 취급 되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스팸이라고 알려진 것도 패널티를 받지 않는 경우도 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들은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눈으로 확인할 것.
1. 로보트
검색엔진이 세계의 웹사이트들에 파견한 웹페이지 수집 프로그램
로보트가 순회하지 않는 페이지는 영원히 검색되지 않는다.
2. 인덱스
로보트가 모은 웹페이지가 가공, 축적한 검색엔진의 데이터베이스
로보트가 순회해도 인덱스에 추가되지 않으면 검색되지 않는다. 즉 그 페이지는 표시 되지 않는다.
3. 알고리즘
알고리즘이란 검색엔진의 표시 규칙의 프로그램. Relevancy라고도 한다.
로보트가 순회하고 인덱스에 추가되어도 알고리즘에 적합하지 않으면 검색이 되어도 상위에는 표시되지 않는다.
4. 필터
필터란 성인관련, 스팸페이지, 과도한 SEO페이지를 배제하고 순위를 떨어뜨리는 프로그램
로보트가 순회하고 인덱스에 추가되고 알고리즘에 적합해도 필터에 의해서 순위가 떨어진다던지 검색이 되지 않게 된다.
결국 검색결과만 보고 검색순위가 어떤가 캐쉬의 날짜가 어떤가 표시되고 있는 페이지가 오래 전 것인가 부분적인 현상을 이것저것 평가하는 것으로는 끝이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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